본문 바로가기
24절기 및 명절

2024년 9월 7일은 24절기 중 15번째 절기인 백로이다.

by 태풍이분다 2024. 8. 28.
반응형

2024년 9월 7일은 24 절기 중 15번째 절기인 백로이다.

백로처서추분 사이에 있는 24 절기 중 15번째 절기이며, 태양이 황경 165도를 통과할 때이다.
백로는 흰 이슬이라는 의미로, 백로즈음하여 기온이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서, 풀잎이나 물체에 이슬이 맺히는 절기로 가을의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절기이다. 


잘 자라는 쥐눈이콩......


 
백로 무렵은 장마가 지난 후여서 맑은 날씨가 계속되지만, 간혹 태풍이 불어서, 수확기인 농사철에 많은 피해를 주기도 한다. 는 늦어도 백로 전에는 패어야 하는데, 벼가 패기 전에 서리가 내리면 벼의 수확량이 줄어든다.
 
"8월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을 늘인다."라고 하여 백로에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이 들 조짐으로 보았다.

토마토는 시들고, 콩은 열매를 맺으려고 꽃이 핀다


 
백로 무렵이면 조상의 묘를 찾아가 벌초를 하고, 고된 농사를 마무리하고, 추수할 때까지 잠시 일손을 쉬는 시기이며, 햇살은 따가우나, 그늘에 있으면 시원한 바람이 불어서 더위를 식혀주는 아주 좋은 절기이다. 


흥농종묘에서 구입한 김장배추 모종


 
절기의 이름중국 주나라 때 화북 지방의 날씨에 맞춰진 것이다. 절기는 태양의 황경이 제일 중요하다. 


배추모종을 밭에 심었다


 
나는 2024년 8월 25일(일요일)에 경기도 광주시 어머니 사시는 집에 김장배추 모종 48개를 심었다. 어머니께서 건강하시던 시절에는 김장배추 모종을 300개 심어서 김장을 하던 시절도 있었다. 그 시절에는 아들 3형제 가족들이 모두 모여서 2박 3일 김장을 하면서 먹고, 마시고 놀았다.
 
 

반응형